서울 서울시, 경부간선도로 지하화 본격 추진…26년 착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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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국토부-경기도-한국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원활한추진,사업간 연계·연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달 31일 업무협약을체결하고실무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을 시작했다.
국토부는 기흥~양재 구간 기존 경부고속도로 하부에 대심도 터널을 신설할계획으로 '27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23년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중이다.
서울시 구간인 경부간선 지하화(양재~한남)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전체사업* 중많은 관심이 집중되는 핵심이 되는 구간으로 서울시는 전문가논의, 도로 기능고도화 검토 등을 통해 구상안을 마련해왔고, 지난 1월 오세훈시장이 신년 인터뷰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까지 수립된 계획의 골자는 지하공간에 국토부의 대심도 지하고속도로(양재~고양) 통해 수도권 광역교통을 처리하고, 중심도 지하도로(양재~반포)로서울 동남권 내부 고속이동 차량을 분산하여 지상 교통정체를 해소한다.
지상도로는 교통처리를 위한 최소차로(4~6)만 남기고 주변 생활도로와 평면연결을 해 상부공간 활용에 대한 공간계획 수립을 병행한다. 지상은 녹지․여가공간, 문화시설 등 미래세대를 위한 인프라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경부간선도로 지하화(양재~반포, 6.9km)는 올해한국지방행정연구원(LIMAC) 타당성조사, 서울시 투자심사 등 절차를 신속히이행하여'26년 초 착공할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경부간선도로 지하화를 통해 상실된도로기능을 회복하고 상부공간은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재창조하여 매력도시서울을 견인하겠다”라고 밝혔다.

ccoccos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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